Home > 커뮤니티 > 고울얼굴 칼럼

고울얼굴 칼럼

이미지명

극동방송 컬럼 기고 : 치주질환과 심혈관질환. (by 고운얼굴치과 김문갑 원장님)

  • 고운얼굴치과
  • 2017-02-14 11:01:00
  • hit1306

저희 고운얼굴치과의 김문갑 원장님께서 극동방송에 기고하신 컬럼입니다.

 

-치주질환과 심혈관질환

 

쌀쌀한 날씨이지만 오색의 단풍이 바로 집 앞까지 내려와 있는 계절입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들에게 오복 중에 하나라는 치아에 대해 특히, 나이가 들수록 많아지는 

치주질환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치주 질환이란 치태나 치석에 들어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잇몸이나 치아에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치주질환은 치아가 빠지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으며 

당뇨나 심장혈관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학계에는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이 치주질환은 가끔 통증이 있기도 하지만 침묵의 병이라 하여,

심각한 단계에 진행될 때까지 모르고 지나다가 간단한 증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검사 시 상당한 경우까지 진행되어 치아를 빼야 되는 상황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그러면 먼저 치주질환의 일반적인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잇몸이 빨갛게 변화 되거나 부어있는 경우, 

둘째, 칫솔질이나 음식을 먹을 때 피나 고름이 나는 경우,  

셋째, 잇몸이 뿌리 쪽으로 내려가 치아가 전에 비해 길게 보이는 경우, 

넷째, 치아사이가 점점 벌어져 음식물이 자주 끼는 경우, 

다섯째,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입안이 마르며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잇몸질환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주질환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집에서는 날마다 매 식사후에 그리고 자기 전에 칫솔질을 하셔야 하며, 

치실을 이용하여 하루에 한번정도 치아와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1년에 2회 정도는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시어 정기적인 검사을 받으시고,

치석이나 치태가 끼어 있을 경우, 간단한 스케일링 및 잇몸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스켈링만 정기적으로 하셔도 웬만한 잇몸질환은 예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잇몸질환과 심장혈관 질환과의 관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잇몸질환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일의킬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두가지 질환은 만성적인 염증 질환으로써 염증 소견이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믿고 있으며, 치주질환을 치료하지 않게 되면, 우리 신체 즉 혈관 내에 염증상태를 증가 시켜 심혈관과 같은 질환에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 기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낮은 기온과 실내외의 온도차이로 인하여, 더욱 뇌나 심장 혈관계통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함께 잇몸 질환 및 심혈관계통 등 다른 질환들도 미리미리 예방하시어 건강한 여러분이 되시길 간곡히 바라겠습니다.

 

치과의사 김문갑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